강원CBS 'AI, 사투리를 말하다'(연출 : 강민주 최진성, 작가 :강민주/ 춘천권 93.7, 원주권 94.9Mhz)-강원영동CBS(91.9Mhz)가 지난 23일 한국PD연합회 제298회 이달의 PD상 지역 라디오 부문으로 선정됐다.
2024방송문화진흥회 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에 선정돼 제작한 특집 다큐 'AI, 사투리를 말하다'는 'AI가 사투리를 배울 수 있을까?', '만약 그렇다면 사라져가는 지역말을 지킬 수 있지 않을까?'라는 질문에서 시작한 'AI 실험 다큐멘터리'이다.
제작진이 직접 'AI 솔향이'와 대화하며 IT 최고의 기술력인 AI가 강릉 사투리를 배울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모색해 보는 흥미로운 취재였다.
제작 기간 6개월. 강릉과 제주, 일본을 오가며 사투리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 그 '보전 공식'을 찾아 'AI 솔향이'를 설득하며 시작되는 프로그램. 과연 AI 솔향이는 강릉말을 배울 수 있을까. 그리고 그 수준은 얼마나 되는지 등의 스토리를 전했다.
노는 것을 좋아하고 거짓말도 잘하는 AI 솔향이와 함께하는 강릉말 지키기 여정, 강원CBS 특집 다큐멘터리 'AI, 사투리를 말하다'에서 결과를 흥미롭게 그려냈다.
프로그램을 공동 기획, 연출한 강민주PD와 최진성 아나운서는 "AI 솔향이에게 강릉말을 가르치며 많은 놀라움과 감동이 있었는데, 이렇게 수상을 통해 더 많은 분들과 나눌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사라져가는 지역말에 새로운 대안과 가능성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